티스토리 뷰

맛있는 책 씹어먹기

CONVERT & ESCAPE

MC 김댓 2021. 5. 3. 10:14

"감정을 지식으로 전환 시킨다."

일을하다 보면, 나를 자극하는 사람이나 감정을 흥분시키게 유도하는 사람이 있다.

 

감정을 조절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고 실제로 사회생활 직장생활을 하며

감정을 잘 조절하는 사람, 빡침을 잘 조절하는 사람을 보면

대단하다 혹은 능력있다고 생각하며 부러움을 느끼곤 했다.

 

나는 어떻게 감정을 조절할 수 있을까? 하며 명상을 가져보고

만질 수 있는 무언가 (지압기, 끈)을 주변에 두며 노력하던 와중에

보물 같은 구절을 만나게 되었다.

 

"감정을 지식으로 전환 시킨다."

즉, 내가 느끼는 감정, 상대방의 감정을 느낄때 , 그 느낌을 

아 이사람은 이런 배경 때문에, 아니면 어떠한 특성 때문에 이런 감정을 느끼나 보다

라고 생각하며 '욱'할 수 있는 감정을 '지식'으로 전환시켜보려 하는 거다.

 

빡칠때!

바로 욱! 하지 말고.

저사람은 왜 저럴까? 왜 저런 감정을 느낄까?

나는 왜 이런 감정을 느낄까?

라고 '감정'을 '지식'으로 이해하려는 과정을 거친다면

 

나의 작은 소망도 이루어 지지 않을까 싶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