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 

1. 읽게된 계기
유튜브 어그로 통해 많이 접하게 되었고 최근에 몰입을 할 수 있게하는 방법이 무엇일까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던 차에
읽게 되었다. 특히 한국에서도 이런 방대한 데이터의 책이 나올 수 있다는 데에 극찬하는 멘트들이 많아 과연
어떤 책이길래 그럴까 하는 호기심도 작동하게 되었다.

2. 작가
정주영 작가 : 세바퀴 및 자신 스스로 긍정적인 메세지를 주었을때 어떻게 학생이 바뀌게 되었는지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며
많은 사례를 극복하게 되었다는 경험이 이책을 쓰게된 원동력이 된 것으로 보인다.

3. 인상적인 구절
1. 보고 :우리는 환경의 신호 앞에서 ‘혼잡한 댄스플로어’에 서 있는 사람과 같다. 어떤 신호도 영원하지 않다. 그 변화의 가능성을
이해하는 것이 내 안의 변화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열쇠가 된다.
-깨닫고 :지금 내가 처해 있는 주재원이라는 위치에서 한국에 있는 상사들이 나를 바라보고 있는 이미지나 신호도 영원하지 않을 것이고
물리적으로 바뀔 수 밖에 없는 에너지다. 내가 한국에 복귀했을때 그 시선은 새롭게 리셋팅 될 것이고. 나는 그때부터 주어지는
일에서 나를 바라보는 시선과 신호가 생성될 것임을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.

-적용하고 :지금이 영광이 지금의 실패가 지금의 운이
영원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어떻게든 이것을 유지하고 픈 욕심에서 모든 실패의 씨앗은 싹트게 될 것이고. 서서히 좀 먹을 수 있기에
항상 정신을 청결하게 유지하려 노력하고 깨끗히 하고 정갈하게 청소하고 관리해야 한다.

2. 보고:나는 유전학연구자가되고 싶습니다. 나는 이를 통해 더 많은 식량을 생산함으로써 굶어 죽을 수밖에 없는 많은 사람들에게
의미있는 역할을 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. 학교에서 배우는 것은 이 세계에서 살아가는 기초적인 법을 이해하는 것이라
생각합니다. 특히, 과학 과목은 환경 엔지니어로서 활동하고자 하는 저의 커리어에 좋은 기반이 되어 줄 겁니다. 저는 더
나은 세상을 위해 우리 모두가 직면하고 있는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. 그것은 의미가 있을 겁니다.

 

깨닫고 : 이책에서 계속 언급하고 강조하는 내적동기의 중요성과 그 내적동기를 한예로 설명해 줄 수 있는 구체적이고 자세한
샘플이다고 생각하게 되었다. 자신이 왜 유전학, 학교 공부, 과학을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지 자신의 내적동기와 탄탄하게
연결되어 있다.

적용하고 : 나 스스로도 내가 무엇이 되고 싶은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되었다. 자유로운 사람. 일을 즐길 수 있는 사람
그러기 위해서는 실력이 있어야 하고. 그렇게 일의 기쁨을 느끼게 되면 자유로와 질 수 있게 될 것이다.
지금하고 있는 일은 열심히 하는 것은 나의 실력을 키울수 있게 도움을 줄것이고 그럼으로 인해서 상대방과 일을 리딩할 수 있게
됨에 따라 나는 조금 더 자유로와 질 수 있을 것이다. 결국 자신의 적성을 찾는 근본적인 도달지는 ‘자유’와 ‘행복’이다.
멀리서 찾는게 아니라 내 주변에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며 그 발판을 마련해나가야할 필요가 있다.
그게 내가 일을 열심히 하고 책을 읽으며 실력을 키우고 싶은 이유이다.

3. 보고 : 첼시에게 상사는 자신을 책임져야 할 선생과 같은 존재였다. 그런데 그 선생이 입을 다물었다. 사회는 실전이었다.
자신의 실수 앞에서 아무도 그녀를 대변해 주지 않았다.

깨닫고 : 그렇다. 나는 아직도 상사탓을 하는 거 보니 첼시처럼 상사가 자신을 책임져야 할 선생과 같은 존재라고 생각하고 있었다.

적용 : 사회는 실전이라는 말, 상사는 선생과 같은 존재, 나를 책임져야할 존재라는 어리숙한 생각을 버려야겠다.

4. 보고 : 노력은 무엇이 부족한지 알때라야 의미 있는 노력이 된다.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는 노력은 미묘하게 틀어져 버린 화음과
의미없는 연주를 결코 깨닫지 못한다.

깨닫고 : 그렇다. 그냥 무조건 열심히 하면 되겠지 하며. 원인 분석을 하지 않고 무작정 쓰고 줄귿고 그러니 개선되지 않으니
투입한 시간에 비해 문제가 개선되지 않으니 자꾸 자신감이 없어지고 말리는 악순환에 빠지는 경우가 많았다.

적용하고 : 실패하면 실패를 인정하고 가만히 복기하며 무엇이 문제 인지 생각해보고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 다시 노력해보고
다시 실패하면 문제가 뭔지 생각해보고 다시 노력해 보는 태도를 취해야 겠다. 무작정 열심히 하는 것 만큼 바보짓이 없다.